Scroll to top

[d SCHOOL] [제주의 가을 일상식] 안내드립니다.


d JEJU - 2023년 10월 3일 - 0 comments

안녕하세요? D&DEPARTMENT JEJU by ARARIO입니다.

긴 명절 연휴가 지나고 선선한 가을 공기가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디앤디파트먼트 제주점에서는 10월 이틀간 <제주의 가을 일상식>이라는 주제로 해녀 음식 연구가 진여원 선생님의 d SCHOOL을 진행하게 되어 LONG LIFE DESIGN MEMBERS 여러분께 안내드립니다.

 제주 해녀들은 바다에서 오랜 시간 물질을 하고 나오면 입술이 부르트고 헤져서 자극성 있는 음식을 먹기가 힘들었고 심심하게 간을 한 음식들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해녀 음식 연구가인 진여원 선생님은 이런 원형의 제주 음식을 집안 해녀 어른들께 전수받으며 된장, 소금, 간장, 식초를 주로 사용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만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녀들의 작업방식과 공동체 문화, 그리고 바쁜 일상 속에서 갓 캐낸 바다 작물의 건강함이 깃든 음식 문화를 함께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진여원 선생님 소개

제주에서 가장 바람이 세차고 땅이 척박하여 바다 밭을 경작하며 살아가는 하도리 해녀마을에서 태어나 할머니, 어머니, 언니에 이어 자연스럽게 해녀 일을 전수받아 12살부터 물질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대학에서 일본어를 공부하여 ‘일본어 통역안내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통역 일을 하던 중, 제주도 해녀들과 일본 식생활 개선위원회가 함께 진행하는 음식교류회 통역을 맡게 되면서 제주 요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리기 위해 여러 문헌을 찾아 공부하기도 하는 등 할머니와 어머니가 만들어 주시던 음식들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주 해녀가 2016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해녀의 음식문화를 후손으로서 작업하고 알리고 기록해 나가야 한다는 소명감을 갖고 지금까지 해녀 음식 연구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제주인의 일상이 담긴 가을밥상과 경사일 때 환대음식으로 하객에게 괴기반을 대접했던
잔치문화가 담겨있는 일상식을 체험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d SCHOOL입니다. 


- 일정 : 10월 13일(금) ~ 10월 14일(토)
- 시간 : 17:30 ~ 19:00 (1시간 30분 / 금,토 총 2회 진행)
- 장소 : D&DEPARTMENT JEJU 1층 d news
- 참가 비용 : 1인 3만원
- 정원 : 1회당 10명 이내


[메뉴안내]

- 웰컴요리 : 청각물김치

- 제주일상식
          밥 : 고구마 차조 보리밥, 미역 멸치 된장국
          메인찬 : 괴기반 (돼지수육3점, 순대1점, 마른두부1점)
          장아찌 : 계절 장아찌 1종 (양하), 저장 장아찌 2종 (콩잎,고사리)
          나물 : 제주 무나물, 제주 톳무침
          쌈 : 계절 야채쌈, 생된장 & 멸치젓갈

- 후식 : 쉰다리, 보리빵 & 제주 토종 댕유지청



• d SCHOOL 신청 후, 당일 취소 및 환불은 불가합니다.
• 문의는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8시까지 가능합니다.
• 이메일 또는 유선, 카카오 채널을 통해 연락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 posts